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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여호수아 24장

 

 

여호수아의 두 번째 고별설교이자, 세겜에 모인 온 백성을 상대로 선포한 메시지를 요약하고 있는 본문은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서론 및 과거 회상(24:1-13), (2) 언약 확인(24:14-24), (3) 언약 봉인(24:25-28), 중심 주제는 여호와께 충성하라는 여호수아의 권면과 이스라엘의 다짐입니다.

 

24:1

23장에 이어서 여호수아는 다시 한번 고별 연설을 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각 지파 지도자들을 세겜에 소집하였습니다. 특별히 소집장소를 에발 산과 그리심 산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세겜으로 정한 데에는 다음과 같은 큰 역사적 의의가 그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세겜'(Shechem)(1) 일찍이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성스러운 곳이며(12:6, 7) (2) 하란에서 돌아온 야곱이 '디나 사건'(34) 이후 크게 각성하고 이방의 각종 우상들을 묻어버린 개혁의 장소일 뿐 아니라(35:4) (3) 가나안 땅에 들어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대로 계약을 새롭게 한 맹세의 장소였기 때문에(8:30-35),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소집하여 언약을 갱신하기로는 가장 적합한 장소였던 것입니다.


24:2
여기서 '강 저편'은 유프라테스 강 건너편 지역으로, 아브라함의 조상들이 거주했던 '갈대아 우르'(Ur of the Chaldeans) 지방을 가리킵니다.

 

24:4
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소유로 주었으나에서 세일(Seir)은 에돔의 산악 지대로서 아라바 저지대 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이 세일 산 지대는 남쪽으로 아르논 저지대에서부터 지금의 아라바 근처에까지 광활하게 펼쳐져 있는 험준한 에돔의 산악 지대를 가리킵니다.


24:8
여기서 '요단 저편'은 곧 '요단 동편 지역'(Transjordan)을 가리킵니다. 이 요단 동편 땅은 본래 아모리 족속의 두 왕 시혼과 옥의 땅이었는데, 이 땅은 결국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기업 분배 시 이 땅은 르우벤, ,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어집니다(13:8).

 

24:9
'발락'(Balak, '약탈자', '파괴 자'란 뜻)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가나안으로 진행하여 모압 평지에 진 쳤을 당시의 모압 왕이었습니다. 때에 발락은 이스라엘이 아모리 사람들에게 행한 모든 두려운 일들을 보았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기 위해 당시 이방의 유명한 술사(術士) '발람'(Balaam)을 고용했습니다.

24:12
여기서 '왕벌'은 사해(死海) 주변의 사막을 포함하여 팔레스틴의 여러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곤충으로, 그 침은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독()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침을 가진 왕벌이 사방에 있을 때 군인들이 이를 잘못 건드려 큰 어려움을 당하곤 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 왕벌은 전쟁의 승패에까지 영향을 미쳤으며, 따라서 여기 언급되어 있는 왕벌이 문자 그대로의 '왕벌'을 가리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학자는 여기의 왕벌을 애굽 왕 바로를 가리키는 상징물로 간주하여, 이 구절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도착하기 이전에 왕벌, 즉 애굽 왕이 가나안 족속을 먼저 침으로써 가나안 세력을 약화시켜 결과적으로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을 도왔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두 왕 - 이스라엘이 요단 강을 건너기 전에 진멸하였던 아모리 사람의 두 왕, 곧 헤스본 왕 시혼(Sihon)과 바산 왕 옥(Og)을 가리킵니다. 이 두 왕의 진멸 사건은 구약 시대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역사하신 여러 기적적인 사건 중의 하나로 자주 등장합니다.

24:19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 것은- 이 구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1)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로 거룩하신 하나님을 섬기지 못할 것임을 여호수아가 미리 예견했다는 견해, (2)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다 강력한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 여호수아가 이 말을 했다는 견해 등입니다. 이 가운데 후자의 견해가 더 일리 있는 듯합니다. 즉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인간적 연약성 때문에 쉽게 우상 숭배에 빠져들 우려가 있음을 충분히 알고 있었기에 보다 강한 어조로 그들의 신앙을 철저히 무장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24:23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 혹자는 이 말을 근거로,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는 여전히 '드라빔'(teraphim)과 갈은 류()의 여러가지 깎아 새겨 만든 우상들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여기서 '너희 중에''너희 마음에 있는'으로 해석하여, 여호수아가 여기서 말하는 우상은 나무, , 철 등으로 만든 외면적인 우상이 아니라, 내면적인 마음의 우상을 가리킨다고 하였습니다. 즉 전적으로 여호와만을 향한 마음가짐의 상태가 아닌, 아직껏 남아 있는 우상에로의 경향을 의미한다고 보았습니다.

 

세겜유적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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