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1 요단 서쪽의 아모리사람의 모든 왕들과 해변의 가나안사람의 모든 왕들이 여호와께서 요단물을 이스라엘자손들 앞에서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셨음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자손들 때문에 정신을 잃었더라
2 그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죽었는데
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다만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6 이스라엘자손들이 여호와의 음성을 청종하지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이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서 헤매었더니
7 그들의 대를 잇게 하신 이 자손에게 여호수아가 할례를 행하였으니 길에서는 그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못하였으므로 할례 없는 자가 되었음이었더라
8 또 그 모든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마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머물며 낫기를 기다릴 때에
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10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12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13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서 있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적들을 위하느냐 하니
14 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으로 지금 왔느니라 하는지라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고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15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여 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해 설
이스라엘은 드디어 요단강을 건넜습니다. 이제부터는 전쟁을 통해 가나안 정복에 나서야 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입성하고 난후 제일 먼저 한 일은 전쟁을 준비하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여호와께 예배를 드리는 일이었으며 율법에 따라 종교적 예식을 치르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길갈에 머물면서 할례를 행하고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5:1
가나안의 산지에 사는 족속을 아모리인이라 불렀고 해변에 사는 사람은 가나안이라 불렀습니다. 특히 해변에 사는 가나인들은 주로 농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민족이었고 그들은 요단강이 외적의 침입을 막아줄 것을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도움으로 이스라엘 용사들이 요단강 도하 작전을 끝냈고 길갈에 상륙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가나안 왕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5:2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2년에 생긴 가데스 사건 이후에는 하나님의 금지령으로 할례가 중단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언급된 할례의식은 38년 만에 시행된 것이 됩니다.
할례는 고대 근동 지역에 살던 여러 민족들이 행하던 예식입니다. 때로는 남자 아이의 성인식 예식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결혼을 앞둔 신랑에게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행해지는 예식이기도 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이 예식이
여호와 하나님과 아브라함 후손들의 특별한 관계를 상징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순간 이스라엘이 할례를 행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자신들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임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5:3
온 이스라엘에게 할례를 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여호수아는 돌칼을 만들어서 할례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할례를 베풀었습니다. 칼을 만드는 데 사용된 돌은 아마도 흑요석이었을 것입니다. 흑요석은 화산에서 흘러나와 급히 식은 매우 매끄럽고 단단하며 유리처럼 된 돌입니다. 이 지역에서 발견된 엄청난 양의 날카로운 돌들은 이곳에서 행해진 대량 할례를 증거 합니다.
5:6
6절은 이스라엘이 왜 광야에서 할례를 행하지 못했는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5:9
이집트의 수치는 무엇을 두고 하는 말일까요? 어떤 학자들은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며 겪었던 수모로 해석하기도 하고, 광야를 배회하다 죽은 출애굽 1세대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학자들은 이집트를 떠나 곧장 약속의 땅에 입성하지 못하고 40년동안 광야생활을 한 것에 대한 이집트 사람들의 비아냥과 놀림이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여호수아는 이 할례의 장소를 "길갈"이라고 부르며, 이는 "굴러갔다"는 의미인데, 그들이 과거의 고난에서 벗어난 것을 의미합니다.
5:12
가나안땅으로부터 새 곡식이 생산되므로 하나님께서 광야 40년동안 내려 주셨던 만나의 기적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5:14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이것은 복종을 요구하는 말입니다. 당시 근동 지방에 사는 노예나 종들은 신발을 신지 않았습니다. 여호와의 군대 장관이 여호수아에게 신을 벗도록 요구한 것은 종이 주인에게 복종하듯이 성전(聖戰)을 앞둔 여호수아가 하나님께 복종할 때에만 여리고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