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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고대 이스라엘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 가정 생활

가정 혹은 가족에 해당되는 히브리어는 bayit이고 bayit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아버지의 집"입니다. 가족은 혈연공동체와 동시에 거주공동체를 통하여 결속된 모든 자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집", "확대가족", "복합가족"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합니다. 그 당시 가족은 현대 가족에서 이해하듯이 결혼한 부부나 자녀들로 구성된 핵가족이 아니고 4세대(generation) 정도 모여 사는 다세대라고 할 수 있으며, 혈연과 결혼으로 관계된 둘 혹은 세 가정이 연결되어 사는 여러 가정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bayit는 기본적으로 확대가족으로 조부모, 성인자녀와 그의 아내와 자녀, 결혼하지 않은 자녀, 과부와 이혼한 딸 등을 포함하는데, 이런 친족관계 외에 가족의 구성원은 종과 노예, 첩, 외국인 거주자, 노동자, 고아 등이 다 포함되었습니다(삿 11:1-7). 즉 친족관계는 생물학적 관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개인의 연결망을 제공하여 각 개인의 사회에서의 권리와 의무를 결정해 주며, 혈연으로 맺어진 관계는 아니지만 모든 구성원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고대이스라엘의 가정(출처: 하버드대학소장)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가정이 가장 중심되는 기관으로, 생산과 소비의 경제적 활동과 생식과 양육 등 주요한 모든 활동이 가정을 중심으로 일어났습니다. 가족 구조는 전술한 바와 같이 부계사회였습니다. 여성은 결혼 전에는 아버지에게 종속되었고, 아버지가 없는 경우에는 남자 형제에게 종속되다가 결혼 후에는 남편에게 종속되었습니다. 남편은 아내의 바알(baal)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주인이라는 뜻입니다(출 21:3, 22; 삼하 11:26). 아내가 남편의 소유물 가운데 포함되지만 재산으로 여기거나 여자를 사고팔지는 않았습니다. 그것은 그녀가 낳은 자녀가 그의 것이고 아내가 그의 집을 섬긴다는 의미입니다(민 36:1-9).

 

특히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 대해 창세기 1, 2장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창세기는 여성의 창조에 대해 두 가지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 26-27절에 따르면 남녀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고, 따라서 질과 가치면에 있어 남녀는 동등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2장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을 먼저 창조하고 아담의 갈비뼈에서 여성을 창조하였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브는 아담을 돕기 위해 창조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여성은 남성에게 복종해야하고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남녀관계는 단어나 표현을 가지고 논의할 것이 아닙니다. 창 2:18절은 남성 혹은 여성의 우월에 대해 말하고 있다기보다 남성과 여성은 상호보완적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스라엘 초기 사회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평등했으나 후대에 국가의 체제를 갖추면서 남성과 여성이 불평등하게 되었다고 봅니다. 그 한 예로 최근 들어 고고학은 많은 도움이 되는 단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초창기의 고고학 발굴에 의하면 어느 마을이든 가정집 건물만 있고, 사원이나 시장, 곡물저장소나 가축우리와 같은 공공건물이 없습니다. 즉 초기 이스라엘에는 중앙집중식 정치제도와 공적인 기관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공기관이 없다는 것은 정치적 종교적 위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마을 공동체의 기구나 조직이 없다는 것은 각 가정이 인간 활동의 유일한 장소였음을 보여줍니다. 생산적이고 문화적인 기능은 주로 가정 단위로 자급자족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마을의 집터에서 발견된 물건들에 의하면 가정이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활동들을 할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이처럼 가정이 자급자족 단위였기 때문에 여성이 온갖 종류의 경제생활에 관여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에 대한 여성의 지배가 가정의 파워와 지위에 실제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리라 주장합니다. 사회가 발달하면서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좀 더 세분화되고 가정바깥에서 여성의 지배력이 약화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가정에서 여성은 어떤 역할을 담당했을까요? 여성은 가정에서 첫째는 어머니로 둘째는 아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아이를 낳는 것은 여성에게 지위를 부여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쟁, 기근, 질병이나 전염병 때문에 아이를 많이 낳는 것이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더 그러했습니다. 성경에서는 자녀가 없는 것이 남녀 모두에게 고통과 수치가 되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이 자녀를 가질 수 없을 때 고통을 표현합니다. 그밖에 어린 자녀를 돌보고 훈련시키는 것은 어머니의 책임이었고 아이를 기르는 것 외에도 여성은 음식과 옷을 제공하는 책임이 있었습니다. 현대처럼 가정의 기능이 축소된 때도 가정은 어린이들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이스라엘에는 거의 모든 것이 가정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여성이 자녀들의 사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리라 여겨집니다. 아이들에게 예의범절이나 가치관, 규칙 등을 가르쳤을 것입니다. 교육도 나중에 정식학교가 생길 때까지는 부모의 몫이었기 때문에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집안의 가업이나 사회의 관습, 종교적 전통과 관계된 지식과 기술을 구두로 전했습니다. 남자아이들과 소녀들은 어머니가 가르쳤고(잠 1:8; 6:20), 아버지는 남자아이들을 가르칠 의무를 갖고 있었습니다(출 10:2; 12:26). 남자아이들에게는 농업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쳤고, 여자 아이들에는 육아, 음식 만들기, 채소밭 가꾸기, 옷감 짜기 등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교육이 실제적인 것을 넘어서서 사회적 관습이나 도덕적 가치, 종교적 신념과 의식 등을 포함하였습니다. 잠언에는 가르치는 데 있어 어머니가 아버지만큼 중요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잠언 31장 1절에는 르무엘왕을 그의 어머니가 가르쳤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대 율법에 따르면 여성들에게는 토라를 공부하는 것이 면제되었습니다. 아버지가 딸들에게 토라를 가르칠 의무가 없었고 그러므로 여성은 율법에 의해 유대교육과 학교제도에서도 제외되었습니다. 여성은 학교의 학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여성이 교사로 받아들여지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여성이 교육을 도무지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사회적 지위를 누리기를 열망했기 때문에 부모들은 기꺼이 딸들에게 가르치기를 원했고 극소수의 여자 아이만이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는 정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