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주일학교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주일학교라고 부르고 있는 제도는 18세기말 영국에서 로버트 레익스(Robert Raikes, 1735-1811)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레익스 이전에 성경이나 교리문답을 주일에 가르친 학교가 있었지만 영속성이 없었습니다. 레익스의 주일학교는 일시적 교육현상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존속되어 유럽과 미국의 주일학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주일학교는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주일학교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이 글에서는 영국과 미국의 주일학교 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영국의 주일학교운동
18세기 말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났고 산업혁명으로 인해 영국이 급격히 도시화, 산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산업화가 많은 부를 가져오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도시 하류층의 생활은 비참했습니다. 사회 곳곳에 폭력과 빈곤, 도덕적 방종과 범죄가 성했습니다. 어린이 노동법이 제정되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난한 노동자들의 자녀들은 공장의 열악한 환경에서 일주일에 6일씩 장시간 노동을 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일요일이면 거리에 나가 사납고 거칠게 놀며 대부분 비행을 일삼았습니다.
영국 글로스터(Gloucester)지역의 신문사 사장인 레익스는 교도소 개혁과 범죄자 교육에 전념하는 등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에 관심을 갖고 글로스터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을 교육함으로써 사회의 악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일을 파한 후나 일요일에 거리를 배회하는 아이들에게 동정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1780년 레익스는 글로스터의 수티 얼리(Sooty Alley)지역에서 교사 한 명을 고용하여 최초의 주일학교를 시작했습니다. 6살에서 14살 정도의 아이들에게 주일날 아침 10시에 시작하여 오후 5시까지 위생에 중점을 두고 산수와 간단한 읽기와 쓰기 등을 가르쳤으며 주요 교재는 성경이었습니다. 오후에는 교리교육을 시키고 교회에 데리고 가서 예배에 참석케 했습니다. 레익스 주일학교의 목표는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었고 교회가 소홀히 하는 가난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대중적인 종교교육을 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레익스는 3년 정도 실험적으로 주일학교를 운영했고 자신이 만족스럽다고 느끼고서야 비로소 공식적으로 세상에 알렸는데 웨슬리(Wesley) 형제나 팍스(William Fox)로부터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일학교운동을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주일날 아이들을 평신도가 가르치는 것은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제4계명에 어긋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어떤 귀족들은 하층민이 교육을 받을 경우 현실에 대해 불만을 가지게 되고 급료를 더 요구할 것이기에 그들을 교육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주일학교는 빠른 시간에 전 영국과 미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1785년에는 주일학교협회(Sunday School Society)가 결성되었고 1803년에는 런던주일학교연합회(London Sunday School Union)가 결성되어 학생들에게 성경과 책들을 공급하는 등 주일학교운동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1835년에는 영국에만도 150만 명이 주일학교에 출석하였고 16만 명이 자원봉사자로 활동하였습니다. 주일학교는 기존의 자선단체들과는 달리 빈민의 적대감이나 원한을 사지 않았고 종교교육에 관한 교회의 무관심을 바로잡아 주었습니다. 그 당시 주일학교는 지금의 주일학교와는 달리 교회 건물 안에서 시작된 것도, 교회의 사역도 아니었지만 주일학교운동은 오늘날 교회학교 탄생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영국주일학교운동의 특성과 공헌을 열거하자면 첫째, 주일학교운동이 성직자들이 주도한 것이 아니고 평신도들이 주축이 된 운동입니다. 레익스 자신도 평신도였고 지지자와 협력자들도 평신도였습니다. 둘째, 사회 모든 계층에 무상으로 공교육을 시킬 필요성을 인식시켰습니다. 셋째, 주일학교운동은 중상류계급의 사람들에게 사회개혁을 촉진시키고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였습니다. 넷째,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종교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고 분배할 수 있게 했습니다. 다섯째, 주일학교운동의 본래 대상은 어린아이들이었지만 성인들도 곧 자신들의 교육이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영국의 주일학교 운동은 그 후 유럽과 미국의 주일학교 운동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2. 미국의 주일학교운동
주일학교 운동은 영국에서 시작되었지만 미국에서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 주일학교가 언제 처음 생겼는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레익스와 비슷한 이유로 엘리옷(William Elliot)이 버지니에 1785년 처음 주일학교를 열었는데 주일 밤 그의 집에서 자신의 아이들과 노예들 그리고 이웃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다음해 감리교 지도자인 애즈베리(Francis Asbury)도 노예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주일학교를 열었다고 전해집니다.
1824년에는 미국주일학교연합회(ASSU)가 결성되었습니다. 주일학교의 목적은 학생들의 도덕성과 종교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단지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약 40년 동안은 주일학교운동이 교회와는 독립적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교회는 주일학교를 교회밖의 무지하고 무시당하는 계급의 사람들의 도덕적 상태를 향상시키는 일에 관심이 있는 박애적인 노력으로 여겼습니다. 1810년 이후에는 교회가 주일학교가 교회건물 안에서 열리도록 허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주일학교는 교회의 일부분이라기보다 교회와는 독립적인 기관으로 여겨졌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교회의 주일학교 교육이 강화되고 주일학교교육이 각 교단에 속하게 된 것은 공교육에서 종교교육이 약화되면서 부터입니다. 미국의 경우 식민지시대 이후 유럽의 영향을 받아 모든 학교 안에 종교수업이 실시되었지만 종교의 자유조항이 제정되면서 공교육기관 안에서 종교수업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기독교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통로로 학교가 아닌 다른 장소가 필요했고 주일학교야말로 최적의 기관이 되었습니다. 주일학교운동은 19세기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과 맞물려서 미국 내 아동과 청소년의 복음화에 일조하였습니다. 영국과는 달리 처음 주일학교운동이 시작될 때 읽기와 쓰기, 셈하기 같은 일반교육의 영역은 약화되고 본격적으로 복음화교육과 성경교육 등 기독교교육에 강조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공교육에서 종교수업이 없어지고 그를 대체하는 주일학교가 새로운 교육의 장으로 자리 잡으면서 세계적인 주일학교 운동의 교두보가 되었습니다. 특히 1830년 이후 주일학교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미국 동부로부터 서부로 향하는 개척지 확대와 함께 주일학교가 어린이에 대한 전도 및 교육활동으로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주일학교운동의 특징으로는 첫째, 대부분의 주일학교 교사들이 자원봉사자들입니다. 둘째, 주일학교가 교회에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영국주일학교의 레익스와 관계자들은 교회의 지지나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주일학교는 교회가 지원하고 관리했습니다. 셋째, 주일학교 교육이 철저한 신앙교육이었고 초기 이주민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교재 중심적인 교육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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